환경영향평가란?

2023. 7. 5. 17:37기후 변화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EIA)는 새로운 개발 사업이나 정책, 프로젝트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예측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EIA는 환경에 대한 보호와 지속 가능한 개발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목적은 새로운 개발 사업이나 정책의 환경 영향을 사전에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환경 보전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환경영향평가란?

 

환경영향평가의 다양한 단계와 절차

환경영향평가는 다양한 단계와 절차를 거쳐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계획 단계: 개발 사업이나 정책의 목적과 범위를 설정하고, 평가의 범위 및 방법을 결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관련 이해관계자들과의 상호작용과 의견 수렴이 이루어집니다.
자료 수집 단계: 평가 대상 영향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환경 기준 및 규정을 검토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필요한 조사와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환경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영향 평가 단계: 수집된 자료와 평가 기준을 기반으로 개발 사업이나 정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평가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하여 영향의 정도와 범위를 분석합니다.
대안 비교 단계: 여러 개발 대안이 존재하는 경우, 각 대안의 환경 영향을 비교하여 가장 환경적으로 적합한 대안을 선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경제, 사회, 환경 등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결과 보고 단계: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여 해당 개발 사업이나 정책의 관련 이해관계자 및 결정권자에게 제출합니다. 보고서에는 평가 결과와 대응책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환경영향평가의 활용 분야

환경영향평가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건설 프로젝트, 산업 시설 설치, 광업, 도로 및 철도 건설, 자원 개발, 도시 개발 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국가 및 지방 정부에서 환경 정책 및 규제 개발에도 활용됩니다. 환경영향평가는 개발 사업과 환경 보전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고, 사전에 환경 문제를 예측하여 대응책을 마련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법에 대하여

한국의 환경영향평가는 주로 "환경영향평가법"에 기반하여 이루어집니다. 이 법은 1990년에 처음 제정되었으며, 이후 몇 차례 개정되어 현재의 시스템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환경영향평가법은 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개발 사업들에 대해 환경영향평가 실시 여부와 절차, 평가 대상, 평가 기준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르면, 평가 대상 사업은 사전에 "평가 대상 사업 목록"에 등재되어야 하며, 등재 여부는 해당 사업의 종류, 규모, 특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평가 대상 사업은 사전에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야 하며, 평가 기관이나 환경영향평가 전문가의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평가 절차는 계획 단계, 조사 및 평가 단계, 대안 비교 및 결정 단계, 보고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평가 대상 사업의 환경 영향을 예측하고 분석한 후, 최종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여 관련 이해관계자들과 결정권자에게 제출합니다. 환경영향평가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먼저, 개발 사업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실시 여부가 결정됩니다. 평가 대상이 되는 개발 사업은 평가 대상 사업의 특성과 범위를 확인하고, 관련 자료와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으로, 환경영향평가 기관이나 전문가들이 평가 대상 사업의 환경 영향을 예측하고, 해당 영향을 분석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환경적, 생태학적, 사회적, 경제적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관련 이해관계자들과 결정권자에게 제출합니다. 이후 평가 결과에 따라 개발 사업의 계속 여부나 수정 사항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환경 보호 및 개선 대책이 수립되어 실천됩니다.

 

한국에서의 활용 분야

한국의 환경영향평가는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건설 프로젝트, 산업 시설 설치, 도로 및 철도 건설, 도시 개발 계획 등 다양한 개발 사업들에 대해 환경영향평가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및 지방 정부의 환경 정책과 규제 개발에도 환경영향평가가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환경영향평가는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전을 위한 핵심 도구로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환경영향평가의 효과적인 운용을 위해 평가 기준의 개선, 전문가의 역량 강화,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은 지속 가능한 개발과 환경 보전의 균형을 추구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